top of page

Impotence = 발기부전

 

First solo exhibition = 첫 개인전

Artist Run Space 413 = 아티스트 런 스페이스 사일삼 

Sep. 12 ~ 25. 2015 = 2015. 9 .12 ~25

(응답)

 

중학교 2학년이 되던 해 나는 남중으로 전학을 갔고 또래들은 자위를 시작했다. 집에 놀러 온 친구가 컴퓨터로 보여준 망가 사이트가 처음 접한 성인물이었고, 덩달아 소라넷을 알게 되었다. 아버지 서랍장에 있던 의료보험증을 몰래 가져와 할머니 주민등록번호로 회원 가입을 했다. 그때 내 취미 중 하나는 학교 체육시간마다 몸이 아프다는 핑계로 교실에 혼자 남아 컴퓨터로 소라넷 합성 갤러리를 보는 것이었다. 공부를 잘했던 터라 핑계는 잘 먹혔다.

 

 

하지만 자위는 하지 않았고 나는 그 사실에 우월감을 느꼈다.

 

 

대구외고에 입학했다. 전교생이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학교였다. 매일 밤 나와 내 룸메이트들은 침대에 누워 같은 반 여자애들을 1번부터 30번까지 차례대로 훑어가며 외모 점수를 매겼다.

나는 학교에 적응을 잘 못 했다. 성적은 바닥이었고 교우관계는 엉망이었다. 당시 나는 자위를 안 한다고 반 아이들에게 넌지시 떠벌리고 다녔고, 딱히 환영받을 언사는 아니었다. 세이클럽 홈피에 야설을 쓰기도 했는데 소문이 퍼져 같은 반 여자애들은 날 꺼리는 눈빛으로 쳐다봤다. 2학년이 되었지만 여전히 마음을 나눌 친구는 없었고 성적은 최악이었다. 기숙사를 비워야 하는 토요일이 되면 나는 넋이 나간 채 교문을 빠져나와 집으로 향했고, 현관문을 열자마자 옷을 벗기 시작해 곧장 화장실에 들어가 두세 시간 샤워를 했다.

 

 

그리고 1학기 기말고사를 앞 둔 토요일, 샤워 중 욕조 안에서 처음으로 자위했고 사정했다.

 

 

그 후 나는 매주 토요일마다 샤워 중 자위를 했고 여전히 학교 또래들에게는 하지 않는 척했다. 그 해 11월 자퇴했다.

자퇴 후 나는 몇 개월을 방 안에 틀어박혀 지냈다. 컴퓨터가 없던 방 안에서 하는 거라곤 책상 위에 올라누워 천장을 보고 있는 게 다였다. 당시 엄마는 영진 전문대학교 평생 교육원에서 유화를 배워 꽃 그림을 그렸다. 그래서인지 종종 미술서적을 사 오곤 했는데 그중 '서늘한 미인'이라는 제목의, 동시대 작가를 다루는 가벼운 책이 있었다. 그 책에서 나는 낸시랭을 보았고 이름이 특이하다는 생각과 더불어 프로필 사진이 엄청 예쁘다는 생각을 했다.

 

 

그리고 그날 밤 처음으로 화장실이 아닌 내 방 베란다에서 낸시랭의 사진을 보며 자위했다.

 

 

입시를 마치고 서울에 올라갈 때까지 '서늘한 미인' 속 낸시랭 사진은 내 유일한 자윗감이었다.

2010년 대학에 들어갔고 처음 섹스를 했다.

다음 해 할머니는 내가 상근예비역으로 복무하던 중 돌아가셨고, 나는 여전히 중학교 때 만든 소라넷 아이디를 사용하고 있다.

 

 

나도 누군가의 자윗감이 되고 싶다.

홍보영상 = Promotion Video

https://youtu.be/Nq7V5i4G-7g

➀ 스웨-그, 설치 및 C-print, Single channel video

➁ 호빠 일기, 설치

➂ 소비 검증 001 – 이상 무, 설치

➃ 아다 깨기, 설치

➄[UNCENSORED][李相 優] SWL-001 緊急 入手! サンウの 元カノ 濃密 SEX カメラ 映像 流出! どこでも エッチに 吸うよ♥ ([UNCENSORED][스모모아이 스구루] SWL-001 긴급 입수! 상우의 전여친 섹스 비디오 유출! 어디서든지 음란하게 빨아줄게♥) 스틸컷, C-print

➅ Power Man, 설치

➆ 남자는 자신감, 설치 및 퍼포먼스 (퍼포머 : Honza Lee)

 

 

➀ Swa-g, Installation and C-print, Single channel video

➁ Host Bar Diary, Installation

➂ Consumption Verification 001 – Clear, Installation

➃ Ada Breaking, Installation

➄[UNCENSORED][李相 優] SWL-001 緊急 入手! サンウの 元カノ 濃密 SEX カメラ 映像 流出! どこでも エッチに 吸うよ♥

([UNCENSORED][SUMOMOAI SUGURU] SWL-001 Scoop! Sangwoo’s Ex-girlfriend SEX video leak! Blowjob anywhere like a whore♥) still cut, C-print

➅ Power Man, Installation

➆ The Man Should Be Confident, Installation and performance (Performer : Honza Lee)

전시 체험 영상 = Exhibition Experience Video 

https://youtu.be/VzPMbTvwluE

스웨-그 = Swa-g

영상 파트 = Video Part

https://youtu.be/yrvWxDgpkN4

호스트 바 일기 = Host Bar Diary

소비 검증 001 – 이상 무 = Consumption Verification 001 – Clear

아다 깨기 = Ada Breaking

영상 파트 = Video Part

https://youtu.be/zvbHXUF-2qk

[UNCENSORED][李相 優] SWL-001 緊急 入手! サンウの 元カノ 濃密 SEX カメラ 映像 流出! どこでも エッチに 吸うよ♥

([UNCENSORED][스모모아이 스구루] SWL-001 긴급 입수! 상우의 전여친 섹스 비디오 유출! 어디서든지 음란하게 빨아줄게♥)

([UNCENSORED][SUMOMOAI SUGURU] SWL-001 Scoop! Sangwoo’s Ex-girlfriend SEX video leak! Blowjob anywhere like a whore♥) still cut, C-print

Power Man = Power Man

남자는 자신감 = The Man Should Be Confident

(Performer : Honza Lee)

Art for much = 아트 포 머치

Art for much, 2015(Ongoing), Performance, Project
아트 포 머치, 2015(Ongoing), 퍼포먼스, 프로젝트


구걸하는 사람들의 외형적 방식과 그들이 사용하는 레토릭을 빌려와서 구걸하는 퍼포먼스.

각종 구걸 행위와 동시에 사용되는 레토릭을 전유하여 다양한 구걸을 시도할 계획이다.

구걸 행위를 통해 돈을 받음으로 모종의 계약이 성립될 때 형성되는 강자와 약자의 논리와, 자본주의에서 예술의 역할에 대한 질문을 시도하는 작업이다.

번 돈은 추후에 “정직한 장사꾼(가제)”이라는 후속작업을 통해 돈이 가지는 표상적 가치과 똑같은 가격 (1000원을 1000원에, 100원을 100원에) 파는 퍼포먼스로 이어질 계획이다.

2015년 5월 30일

 

시청역 ~ 홍대입구역 소요시간 10분

합정역 ~ 약수역 소요시간 20분

 

총 30분 소득액 : 2만 1천 6백 5십원

(1000원 : 19장, 500원 : 2개, 100원 : 16개, 50원 : 1개)

bottom of page